무릎
척추 및 관절 질환의 대부분은 잘못된 생활습관과 굳어진 자세와 관련이 있습니다.
반복되는 목/어깨 통증, 허리통증, 사지 관절의 통증은 아픈 부위에 대한 국소적인 치료에만 그쳐서는 안됩니다.
틀어진 우리 몸의 자세와 밸런스부터 잘못된 생활습관까지, 우리 몸을 아프게 만든 원인부터 찾아
같이 교정해주어야 반복되는 통증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무릎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관절염은 무릎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손상이나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로 인해 연골이 닳아 없어지는 질환입니다. 관절염은 나이가 들며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질환으로, 특히 무릎의 경우 몸 하중의 많은 부분을 부담하고 있는 부위로 퇴행성 관절염이 가장 흔하게 발생되는 부위입니다.
퇴행성 관절염 단계별 증상
- 초기
- 계단을 오를 때나 내려갈 때 무릎이 시큰거린다.
연골의 손상이 경미한 상태
- 중기
- 앉았다 일어날 때, 양반다리를 하거나 자세를 바꿀 때 무릎통증이 생기고 이유없이 무릎이 붓는다.
연골과 뼈가 닳기 시작하면서 관절의 간격이 줄어든 상태
- 말기
- 움직이지 않아도 무릎통증이 심하고 다리가 O자 모양으로 변형
연골이 손상돼 뼈와 뼈가 부딪히는 상태
퇴행성관절염 치료
물리치료
운동요법
체외충격파
약물치료
주사치료

측부인대 손상
측부인대란?
우리 무릎 관절의 안정상을 담당하고 있는 구조물로는 대부분 알고 계시는 전방 십자인대, 후방십자인대 그리고 내측측부인대, 외측측부인대 4가지가 있습니다.
무릎은 대퇴골과 경골이 맞닿아 경첩처럼 작동하는 관절입니다. 이때 경골이 대퇴골에서 빠지거나 미끄러지지 않게 다양한 인대와 근육 등의 조직이 관절을 지탱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측부인대는 관절의 양옆에서 경골이 대퇴골 안팎으로 빠지지 않도록 지지하는 조직입니다.
측부인대 손상
측부인대는 무릎 관절 양쪽 측면에 있는 2개의 인대로 안쪽에 내측 측부인대와 바깥쪽에 외측 측부인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측부인대가 외부의 충격이나 힘에 의해 손상을 입거나 찢어지는 경우를 ‘측부인대 파열’이라고 하며 위치에 따라 내측부인대 외측부인대 파열이라 합니다.
측부인대 손상 증상
- 무릎 안쪽 혹은 바깥쪽이 붓고 아프다.
- 다친 부위를 눌렀을 때 통증이 심하다.
- 다친 방향에 체중을 싣고 서기 어렵다.
- 무릎의 힘이 빠지고 불안한 느낌이 든다.
측부인대 손상 치료 방법
물리치료
프롤로 주사
체외충격파








